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● μ˜μƒ/🐣 μœ‘μ•„

[β˜…β˜†β˜†] 금μͺ½κ°™μ€ λ‚΄μƒˆλΌ 4ν™”: ν•œμ—†μ΄ μ–‘λ³΄ν•˜λŠ” 아이

by rlatkdgus502 2025. 1. 11.

<Intro>

  μ•„μ΄λŠ” μžμ‹ μ΄ κ·Έλ¦° μ—„λ§ˆ 그림을 동생이 μ°’μ—ˆμŒμ„ λ’€λŠ¦κ²Œ μ•Œμ•„μ°¨λ¦°λ‹€. 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, μ–Έμ œλ‚˜ μ–‘λ³΄ν•˜λŠ” 이타적 인 행동이 λͺΈμ— 베어버린 μ•„μ΄λŠ” ν™” ν•œλ²ˆ λ‚΄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κ·Έλ¦¬κ³ λŠ” ꡰ말없이 λ‹€λ₯Έ 쒅이λ₯Ό μ£Όκ² λ‹€λ©° 동생을 λ‹¬λžœλ‹€.

 

 

<Problem>

#1. 어깨에 μ§Šμ–΄μ§„ 짐이 λ„ˆλ¬΄ λ§Žμ€ 아이

 μžλ…€λ“€μ—κ²Œ λ°₯ 잘 μ±™κ²¨λ¨ΉμœΌλΌκ³  λ‹ΉλΆ€ν•˜λŠ” μ•„λΉ . μ•„μ΄λŠ” μžμ‹ μ΄ μ±…μž„μ§€κ² λ‹€λ©° λ˜˜λ§λ˜˜λ§ν•œ λˆˆλΉ›μ„ 보인닀. ν•˜μ§€λ§Œ μ•„λΉ λŠ” 'μ„±μ§ˆλ‚΄λ©΄ μ•ˆλΌ'라며 λ‹ΉλΆ€μ˜ 말만 더할 뿐이닀. μ•„μ΄λŠ” λ™μƒλ“€μ˜ λ°₯을 λ¨Ήμ—¬μ£ΌλŠλΌ 정신이 μ—†κ³ , μ •μž‘ μžμ‹ μ˜ λ°₯을 λ¨Ή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



  혼자 μ§‘μ•ˆμΌμ„ ν•˜λŠλΌ 진이 빠쑌던 μ•„μ΄λŠ” μΉ¨λŒ€μ— 쑰용히 λˆ„μ›ŒμžˆλŠ”λ‹€. μ—„λ§ˆκ°€ ν‡΄κ·Όν•˜μž μ•„μ΄λŠ” νž˜λ“€μ—ˆμŒμ„ ν† λ‘œν•˜μ§€λ§Œ μ—„λ§ˆλŠ” 방에 듀어와보지도 μ•ŠλŠ”λ‹€. μ•„μ΄μ˜ κ³„μ†λœ ν•˜μ†Œμ—°μ— μ—„λ§ˆ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말둜 말문을 λ‹«λŠ”λ‹€.

"그래 κ³ μƒν–ˆμ–΄"


 

 

#2. μ–΄λ₯ΈμŠ€λŸ¬μ›€μ„ κ°•μš”λ‹Ήν•˜λŠ” 아이

 μ•„μ΄μ˜ ν”λ“€λ¦¬λŠ” 유치λ₯Ό λ½‘μ•„μ£Όλ €λŠ” μ—„λ§ˆ. μ•„μ΄λŠ” 두렀움에 λ–¨λ©΄μ„œ μšΈμŒμ„ ν„°λœ¨λ¦°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—„λ§ˆλŠ” 아이λ₯Ό 내렀닀보며, 'μŠ¬ν”ˆμ²™ ν•˜μ§€ 마'라며 λ‹€κ·ΈμΉœλ‹€. 이에, μ•„μ΄λŠ” νˆ¬μ •μ΄ μ•„λ‹ˆλΌ 사과λ₯Ό ν•œλ‹€.

"이 뽑기 μ‹«μ–΄μ„œ λ―Έμ•ˆν•΄"

 μ•„μ΄μ˜ μ •λ‹Ήν•œ μš”κ΅¬λŠ”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§€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 λ‹€μŒμ— 또 μš”κ΅¬ν•  엄두가 λ‚˜κ² λŠ”κ°€.

 


#3. 감정을 ν‘œν˜„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아이

 μΉœκ΅¬μ™€ λ‹¨λ‘˜μ΄ λ…ΈλŠ” μ•„μ΄λŠ” κ·Έ λ‚˜μ΄λŒ€μ— κ±Έλ§žλŠ” 해맑은 μ›ƒμŒμ„ 보인닀. μ†μƒν•œ 점을 털어놓닀가 아빠에 λŒ€ν•œ 이야기λ₯Ό κΊΌλ‚Έλ‹€. μ•„λΉ λŠ” μ–΄λ¦° 아이가 λ§€λ‹ˆνμ–΄λ‚˜ ν™”μž₯을 ν•˜λŠ” λ“± μ–΄λ₯ΈμŠ€λŸ¬μš΄ 치μž₯을 ν•˜λŠ” 것을 μ‹«μ–΄ν•œ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•„λΉ μ—κ²Œ μ΄λŸ¬ν•œ 속상함을 λ§ν•œ 적이 μ—†λ‹€.


  혼자 μ‹¬μ‹¬ν•˜λ˜ μ•„μ΄λŠ” 거싀에 λ‚˜μ™€μ„œ 놀아쀄 μ‚¬λžŒμ΄ μžˆλ‚˜ κ°€μ‘±λ“€μ˜ 눈치λ₯Ό μ‚΄ν•€λ‹€. μ•„λΉ λŠ” μžλ…€λ“€μ—κ²Œ λΆ€λ£¨λ§ˆλΆˆμ„ κΆŒν•œλ‹€. 재밌게 놀닀가 동생듀은 κ²Œμž„μ„ κ·Έλ§Œλ‘”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더 놀고 μ‹Άμ§€λ§Œ κ·Έ λˆ„κ΅¬μ—κ²Œλ„ 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, 혼자 묡묡히 책상을 μ •λ¦¬ν•œλ‹€.

 

<Background>

 5μ‚΄κΉŒμ§€λŠ” λΆ€λͺ¨κ°€ μ• ν‹‹ν•˜κ²Œ 첫째 아이λ₯Ό λŒλ³΄μ•˜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μ…‹μ§Έ, λ„·μ§Έκ°€ μƒκΈ°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—„λ§ˆκ°€ 많이 νž˜λ“€μ–΄ν•˜λŠ” λͺ¨μŠ΅μ„ λ³΄κ²Œλœλ‹€. μ£Όλ³€ μ‚¬λžŒλ“€μ˜ 감정을 잘 μ½μ–΄λ‚΄λ˜ μ•„μ΄λŠ” μž„μ‹ μ„ ν•œ μƒνƒœμ˜ μ—„λ§ˆλ₯Ό μ—΄μ‹¬νžˆ 돕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 κ·ΈλŸ¬λŠ” 와쀑에 λΆ€λͺ¨μ˜ 관심은 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첫째 μ•„μ΄λ‘œλΆ€ν„° λ§‰λ‚΄λ“€μ—κ²Œλ‘œ λ„˜μ–΄κ°€λ²„λ Έλ‹€. λΆ€λͺ¨λŠ” λΆ€λͺ¨μ˜ μžλ¦¬μ—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³ , μžμ‹μ€ μžμ‹μ˜ μžλ¦¬μ—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λ° 그것이 뒀바뀐 것이닀. μ‚¬λž‘κ³Ό 관심이 ν•„μš”ν•œ λ‚˜μ΄μž„μ—λ„, λΆ€λͺ¨κ°™μ€ 아이가 λ˜μ–΄λ²„λ Έλ‹€.

 

μžμ‹ μ˜ 거절이 μ—„λ§ˆμ—κ²Œ μ–Όλ§ˆλ‚˜ 큰 μƒμ²˜κ°€ 될지λ₯Ό λ„ˆλ¬΄λ„ 잘 μ•„λŠ” μ•„μ΄λŠ” κ±°μ ˆμ„ ν•  수 μ—†κ²Œ λœλ‹€. 뢀정적인 감정도 ν‘œν˜„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²Œ 되고, μ£„μ±…κ°λ§Œμ΄ λ‚¨κ²Œ λœλ‹€. 

 

<Solution>

감정을 ν‘œν˜„ν•˜κ²Œ ν•΄μ€€λ‹€.

  μ•„μ΄λŠ” μžμ‹ μ˜ 감정을 μ–΅μ••ν•˜λŠ” 데에 μ΅μˆ™ν•΄μ Έλ²„λ Έλ‹€. 감정은 ν‘œν˜„ν•΄μ•Όλ§Œ ν•œλ‹€λŠ” 정당성을 μ΄ν•΄μ‹œμΌœμ£Ό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감정을 말둜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데에 μ΅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단계라면, 일기와 같은 κΈ€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κ±°λ‚˜ 그림으둜 μŠΉν™”ν•˜λŠ” 것뢀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 

 

 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상황에 λ§žλŠ” 감정이 ν‘œμΆœλ  수 있게 ν•΄μ£Ό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μ—¬λŸ¬ 기뢄듀이 κ·Έλ €μ ΈμžˆλŠ” μΉ΄λ“œλ₯Ό ν™œμš©ν•΄μ„œ 그에 λ§žλŠ” ν‘œμ •μ„ λ”°λΌμ§“λŠ” μ—°μŠ΅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κΈ°λΆ„ 쒋은 상황에선 웃고, μŠ¬ν”ˆ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Š” μš°λŠ” κ²ƒμž„μ„ λ°”λ‘œμž‘μ•„μ£ΌλŠ” 데에도 도움이 λœλ‹€. νŒμ„ κΉ”μ•„μ€˜λ„ μ²˜μŒμ—λŠ” 털어놓지 λͺ»ν•  것이닀. κΈ΄ μ‹œκ°„μ„ 두고 μ—°μŠ΅ν•΄λ‚˜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

<Outro>

 μ„Έμƒμ— 말 λͺ» ν•  고민은 μ—†λ‹€. 말 λͺ» ν•  μƒν™©λ§Œ μ‘΄μž¬ν•  뿐.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