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● μ·¨λ―Έ/πŸ“· 사진

λ…ΈμΆœμ˜ 3μš”μ†Œ

by rlatkdgus502 2025. 3. 25.

  사진 ν•œ μž₯을 κ΅¬μ„±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‘λ…ΈμΆœ(exposure)’은 κ°€μž₯ 기본이자 핡심적인 κ°œλ…μ΄λ‹€. λ…ΈμΆœμ΄λž€ 말 κ·ΈλŒ€λ‘œ μ–Όλ§ˆλ‚˜ λ§Žμ€ 빛이 카메라 μ„Όμ„œμ— λ„λ‹¬ν–ˆλŠ”κ°€λ₯Ό λœ»ν•˜λ©°, μ΄λŠ” μ‚¬μ§„μ˜ 밝기뿐 μ•„λ‹ˆλΌ λΆ„μœ„κΈ°μ™€ ν‘œν˜„μ—λ„ 직접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. μ‚¬μ§„κ°€λŠ” 이 λ…ΈμΆœμ„ μ‘°μ ˆ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„Έ κ°€μ§€ μš”μ†Œ(쑰리개, 셔터속도, ISO)λ₯Ό 닀룬닀. 이듀은 각각 λ Œμ¦ˆκ°€ 빛을 μ–Όλ§ˆλ‚˜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κ°€, μ–Όλ§ˆλ‚˜ μ˜€λž«λ™μ•ˆ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κ°€, λ“€μ–΄μ˜¨ 빛에 μ–Όλ§ˆλ‚˜ λ―Όκ°ν•˜κ²Œ λ°˜μ‘ν•  것인가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©°, μ„œλ‘œ κΈ΄λ°€ν•˜κ²Œ μ—°κ²°λ˜μ–΄ ν•˜λ‚˜μ˜ λ…ΈμΆœ 값을 λ§Œλ“ 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이 μ„Έ κ°€μ§€ μš”μ†Œμ˜ 물리적 μ •μ˜μ™€ μ‹€μ „μ—μ„œμ˜ μ—­ν• , 그리고 λ…ΈμΆœλŸ‰κ³Όμ˜ μ •λŸ‰μ  관계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°¨λ‘€λŒ€λ‘œ μ‚΄νŽ΄λ³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
1. 쑰리개 수치(F number, N)

1) μ •μ˜

  쑰도(E)λŠ” 카메라 μ„Όμ„œκ°€ λ‹¨μœ„λ©΄μ λ‹Ή λ°›λŠ” λΉ›μ˜ μ„ΈκΈ°λ₯Ό λ§ν•œλ‹€. 쑰리개 지름 Dλ₯Ό 톡해 λ“€μ–΄μ˜¨ 빛은 초점거리 fκΉŒμ§€ λ„λ‹¬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›λΏ”ν˜•νƒœλ‘œ 퍼지며 μ•½ν•΄μ§€κ²Œ λœλ‹€. μ΄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‹μœΌλ‘œ μ •λ¦¬λœλ‹€.

 λ¬Όλ¦¬ν•™μžμ—κ²ŒλŠ” D, fκ°€ 직관적이닀. ν•˜μ§€λ§Œ, μ‚¬μ§„κ°€λŠ” 렌즈의 물리적인  D, f λ³΄λ‹€λŠ” 'κ·Έλž˜μ„œ 사진이 μ–Όλ§ˆλ‚˜ 밝게 λ‚˜μ˜€λŠ”μ§€'에 λŒ€ν•œ μ‹€μ§ˆμ  영ν–₯에 더 κ΄€μ‹¬μž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이듀은 쑰리개 수치(F number, N)λΌλŠ” λ¬΄μ°¨μ›λŸ‰μ„ λ”°λ‘œ μ •μ˜ν•΄ μ†Œν†΅ν•œλ‹€.

 

2) κ΄‘λŸ‰κ³Όμ˜ 관계

이 쑰리개 μˆ˜μΉ˜λŠ” λΉ›μ˜ 양을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비ꡐ할 수 μžˆλŠ” 기쀀이 λœλ‹€. λ¬΄μ°¨μ›λŸ‰μ΄λ―€λ‘œ, 'μŠ€ν†±(stop)'μ΄λΌλŠ” λ‹¨μœ„λ₯Ό μ•½μ†ν•˜μ—¬ μ†Œν†΅ν•œλ‹€. 1μŠ€ν†±μ€ λΉ›μ˜ μ–‘(E)이 2배둜 μ¦κ°€μ‹œν‚€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쑰리개 μˆ˜μΉ˜μ΄λ‹€. 즉, 쑰리개 μˆ˜μΉ˜κ°€ root(2) = 1.414λ°° μ¦κ°€ν•˜λ©΄ λΉ›μ˜ 양이 2λ°°, 1μŠ€ν†±μ΄ μ¦κ°€ν•˜λŠ” μ…ˆμ΄λ‹€. λŒ€ν‘œμ μΈ F-number μŠ€ν†± μ‹œν€€μŠ€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μŠ€ν†± 단계 (μƒλŒ€ κ΄‘λŸ‰) 광각 (18mm) 망원 (55mm)
0 μŠ€ν†± (100%) f/3.5 f/5.6
+1 μŠ€ν†± (50%) f/5.0 f/8
+2 μŠ€ν†± (25%) f/7.1 f/11
+3 μŠ€ν†± (12.5%) f/10 f/16
+4 μŠ€ν†± (6.25%) f/14 f/22
+5 μŠ€ν†± (3.1%) f/20 f/32

 

3) κ·Έ μ™Έ μ—­ν• 

λͺ¬μŠ€ν„°λ³Ό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κ³  μ°μ—ˆκ³ , F/4, F/11, F/25둜 갈수둝 피카츄도 μ„ λͺ…ν•΄μ§„λ‹€ (λ…ΈμΆœμ‹œκ°„μ€ 1/100초둜 동일)

  쑰리개 수치(F-number)λŠ” λ‹¨μˆœνžˆ λ…ΈμΆœ(κ΄‘λŸ‰)μ—λ§Œ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심도(depth of field, DOF)에도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. μ‹¬λ„λž€, μ‚¬μ§„μ—μ„œ 초점이 λ§žμ•„ μ„ λͺ…ν•˜κ²Œ λ³΄μ΄λŠ” 거리의 λ²”μœ„λ₯Ό λ§ν•œλ‹€. μ‚¬μ§„μ΄λΌλŠ” 결과물은 λΆ„λͺ… 2차원 ν‰λ©΄μ΄μ§€λ§Œ, μš°λ¦¬κ°€ 렌즈λ₯Ό 톡해 세계λ₯Ό λ°”λΌλ³΄λŠ” 과정은 3μ°¨μ›μ˜ 곡간 μ•ˆμ— μžˆλ‹€. 마치 λˆˆμ„ 크게 뜨고 κ°€κΉŒμš΄ 손가락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λ©΄ 배경이 νλ¦Ών•˜κ²Œ 보이고, λˆˆμ„ κ°€λŠ˜κ²Œ 뜨면 배경도 μ–΄λŠ 정도 μ„ λͺ…ν•΄μ§€λŠ” κ²ƒμ²˜λŸΌ, 쑰리개의 크기에 따라 사진 μ†μ—μ„œ μ„ λͺ…ν•˜κ²Œ λ³΄μ΄λŠ” 거리의 λ²”μœ„λ„ 달라진닀.

 

 

 μ‘°λ¦¬κ°œ μˆ˜μΉ˜κ°€ μž‘μ„μˆ˜λ‘ μ‹¬λ„λŠ” μ–•μ•„μ§„λ‹€. 즉, 초점 λΆ€κ·Όμ˜ 물체만 μ„ λͺ…ν•΄μ§€κ³  배경은 νλ €μ§€λŠ” out-focusing이 λœλ‹€. 반면, 쑰리개 μˆ˜μΉ˜κ°€ 클수둝 μ‹¬λ„λŠ” κΉŠμ–΄μ§„λ‹€. 즉, 초점 μ•žλ’€ 넓은 λΆ€μœ„κΉŒμ§€ μ„ λͺ…ν•˜κ²Œ λ³΄μ΄λŠ” pan-focusing이 λœλ‹€.

 

 

2. μ…”ν„° 속도

1) μ •μ˜

  카메라 μ„Όμ„œλŠ” ν‰μ†Œμ—λŠ” λ‹«ν˜€ 있으며, μ…”ν„°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Ό λ•Œμ—λ§Œ 일정 μ‹œκ°„ μ—΄λ € 빛을 받아듀인닀. μ΄λ•Œ μ„Όμ„œκ°€ 빛에 λ…ΈμΆœλ˜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λ…ΈμΆœ μ‹œκ°„μ΄λΌκ³  ν•œλ‹€. μ‚¬μ§„ν•™μ—μ„œλŠ” μ…”ν„°μŠ€ν”Όλ“œ(셔터속도, 셔속)이라고 λΆ€λ₯΄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λ…ΈμΆœ μ‹œκ°„μ΄ 길수둝 사진은 더 밝아지고, μ§§μ„μˆ˜λ‘ μ–΄λ‘μ›Œμ§„λ‹€. 

 

2) κ΄‘λŸ‰κ³Όμ˜ 관계

  셔터속도 μ—­μ‹œ 쑰리개처럼 1μŠ€ν†± λ‹¨μœ„λ‘œ μ†Œν†΅λ˜λ©°, 1/125초 → 1/250초 → 1/500초처럼 2λ°°μ”© λΉ λ₯΄κ²Œ ν• μˆ˜λ‘ λΉ›μ˜ 양은 절반으둜 쀄어든닀.

μŠ€ν†± 단계 (μƒλŒ€ κ΄‘λŸ‰) λ…ΈμΆœ μ‹œκ°„ (셔터속도)
0 μŠ€ν†± (100%) 1초
+1 μŠ€ν†± (50%) 1/2초
+2 μŠ€ν†± (25%) 1/4초
+3 μŠ€ν†± (12.5%) 1/8초
+4 μŠ€ν†± (6.25%) 1/15초
+5 μŠ€ν†± (3.1%) 1/30초
+6 μŠ€ν†± (1.6%) 1/60초
+7 μŠ€ν†± (0.8%) 1/125초
+8 μŠ€ν†± (0.4%) 1/250초
+9 μŠ€ν†± (0.2%) 1/500초
+10 μŠ€ν†± (0.1%) 1/1000초
+11 μŠ€ν†± (0.05%) 1/2000초
+12 μŠ€ν†± (0.025%) 1/4000초

 

3) κ·Έ μ™Έ μ—­ν• 

νšŒμ „ν•˜λŠ” λͺ¬μŠ€ν„°λ³Όμ„ μ°μ—ˆκ³ , 1, 1/60, 1/4000으둜 갈수둝 μˆœκ°„ν¬μ°©μ΄ λœλ‹€ (F/4둜 동일)

  μ…”ν„°μ†λ„λŠ” κ΄‘λŸ‰ 쑰절뿐 μ•„λ‹ˆλΌ μ‚¬μ§„μ˜ ν‘œν˜„ 방식에도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. 짧은 λ…ΈμΆœμ‹œκ°„μ€ μ›€μ§μ΄λŠ” 물체λ₯Ό λ˜λ ·ν•˜κ²Œ 포착할 수 μžˆμ–΄ 슀포츠, 동물, μ•„μ΄λ“€μ²˜λŸΌ λΉ λ₯΄κ²Œ μ›€μ§μ΄λŠ” 피사체에 μ ν•©ν•˜λ‹€. λ°˜λŒ€λ‘œ κΈ΄ λ…ΈμΆœμ‹œκ°„μ€ 물체의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ν”λ“€λ¦Όμ΄λ‚˜ ꢀ적으둜 λ‹΄μ•„λ‚΄λŠ” 데 ν™œμš©λ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ν­ν¬λ‚˜ μžλ™μ°¨ λΆˆλΉ›μ„ 흐λ₯΄κ²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μž₯λ…ΈμΆœ, λ°€ν•˜λŠ˜ 별 ꢀ적 사진 등이 이에 ν•΄λ‹Ήν•œλ‹€. μ…”ν„°μ†λ„λŠ” λ‹¨μˆœνžˆ 밝기λ₯Ό μ‘°μ ˆν•˜λŠ” μˆ˜λ‹¨μ„ λ„˜μ–΄, μ‹œκ°„μ˜ 흐름을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창쑰적 λ„κ΅¬λ‘œ 쓰인닀.

 

 

3. ISO

1) μ •μ˜

  ISOλŠ” 카메라 μ„Όμ„œκ°€ 빛에 λ°˜μ‘ν•˜λŠ” 민감도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수치둜, μ›λž˜λŠ” 필름 κ°λ„μ˜ ꡭ제 ν‘œμ€€μ—μ„œ μœ λž˜λ˜μ—ˆμœΌλ©° ν˜„μž¬ λ””μ§€ν„Έ μΉ΄λ©”λΌμ—μ„œλŠ” μ„Όμ„œμ˜ μ‹ ν˜Έ 증폭λ₯ 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 

2) κ΄‘λŸ‰κ³Όμ˜ 관계
  ISO 값이 λ†’μ„μˆ˜λ‘ μ„Όμ„œλŠ” 더 λ―Όκ°ν•˜κ²Œ λ°˜μ‘ν•˜μ—¬, λ™μΌν•œ μ‘°λ¦¬κ°œμ™€ 셔터속도 μ‘°κ±΄μ—μ„œλ„ 더 밝은 사진을 얻을 수 μžˆλ‹€. 즉, ISOλŠ” κ΄‘λŸ‰ 자체λ₯Ό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μ§€ μ•Šμ§€λ§Œ, λ“€μ–΄μ˜¨ 빛을 증폭해 λ…ΈμΆœλŸ‰μ„ μ¦κ°€μ‹œν‚€λŠ” 효과λ₯Ό λ‚Έλ‹€. ISOλŠ” 1μŠ€ν†±μ”© 증가할 λ•Œλ§ˆλ‹€ 감도가 2λ°°κ°€ λœλ‹€.

 

μŠ€ν†± 단계 (μƒλŒ€ κ΄‘λŸ‰) ISO 감도
0 μŠ€ν†± (100%) ISO 100
+1 μŠ€ν†± (200%) ISO 200
+2 μŠ€ν†± (400%) ISO 400
+3 μŠ€ν†± (800%) ISO 800
+4 μŠ€ν†± (1600%) ISO 1600
+5 μŠ€ν†± (3200%) ISO 3200
+6 μŠ€ν†± (6400%) ISO 6400
+7 μŠ€ν†± (12800%) ISO 12800

 

3) κ·Έ μ™Έ μ—­ν• 

ISO 6400, 1600, 100둜 갈수둝 λ…Έμ΄μ¦ˆμ—†μ΄ μ„ λͺ…ν•œ μ›λ³Έν™”μ§ˆμ΄ μœ μ§€λœλ‹€ (F/11, λ…ΈμΆœμ‹œκ°„μ€ 1/60둜 동일)

λ‹€λ§Œ ISOλ₯Ό λ†’μΌμˆ˜λ‘ μ„Όμ„œ λ‚΄λΆ€μ—μ„œ 전기적 μ‹ ν˜Έκ°€ μΈμœ„μ μœΌλ‘œ 증폭되기 λ•Œλ¬Έμ— 이미지에 λ…Έμ΄μ¦ˆκ°€ μ¦κ°€ν•˜κ³ , ν™”μ§ˆμ΄ μ €ν•˜λ˜λŠ” λΆ€μž‘μš©μ΄ 생긴닀. λ”°λΌμ„œ ISOλŠ” λ‹¨μˆœν•œ 밝기 쑰절 μˆ˜λ‹¨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λ…Έμ΄μ¦ˆμ™€ ν™”μ§ˆ μ‚¬μ΄μ˜ 적정점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λ³€μˆ˜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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